전립선염의 증상과 징후
전립선염과 관련된 증상은 전립선염의 근본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 증상은 천천히 나타나거나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빠르게 개선될 수도 있고(원인 및 사용 가능한 치료에 따라 다름), 몇 개월 동안 지속되고 계속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(만성 전립선염). 발병의 신속성과 중증도는 일반적으로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. 다음은 전립선염에 나타날 수 있는 징후와 증상입니다.
- ○ 배뇨가 고통스럽거나 어려움
- ○ 빈번한 배뇨
- ○ 소변의 혈액
- ○ 사타구니 통증, 직장 통증, 복통 또는 요통
- ○ 발열 및 오한
- ○ 권태감과 몸살
- ○ 요도 분비물
- ○ 고통스러운 사정 또는 성기능 장애
전립선염 증상이 있다고 생각되면?
전립선염과 일치하는 증상이나 징후가 있는 경우 추가 평가를 위해 비뇨의학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. 일반의가 1차 진료를 한 경우에는 증상과 치료에 대한 귀하의 반응에 따라 귀하를 비뇨의학과 전문의에게 의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.
전립선염의 원인
세균성 전립선염은 요도에서 전립선으로 역류되는 세균과 직장에서 직접 또는 림프관을 통해 침범하는 세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 때는 다른 요로 감염과 같이 대장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입니다. 또한 임균, 클라미디아 또는 생식기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다양한 성매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 하지만 만성 전립선염/만성 골반통 증후군의 경우 전립선염의 특정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.
전립선염의 위험인자
모든 연령대의 남성이 전립선염의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젊은 남성과 중년 남성에게 더 흔합니다. 전립선염 발병의 다른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· 전립선염의 과거력
- · 최근 요로 감염이 있는 경우
- · 최근 요도 카테터 사용 또는 최근 비뇨의학과 시술
- · 비대해진 전립선
- · 직장 성교
- · 구조적 또는 기능적 요로계 이상이 있는 경우
- · 탈수(물 부족)
- · 자전거 또는 승마 등에 의한 국소 골반 외상 또는 부상
전립선염을 진단하는 검사는?
- · 전립선염은 일반적으로 소변 샘플을 분석하고 비뇨의학과 의사의 전립선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. 이 검사에는 전립선을 촉진하고 전립선의 이상을 느끼기 위한 직장 수지 검사가 포함됩니다. 때때로 의사는 전립선액 샘플을 수집하고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.
- · 때때로 전립선마사지를 시행하여 마사지 전과 후의 전립선액 샘플을 비교하기도 합니다. 이 검사를 수행하기 위해 의사는 직장 수지 검사 동안 전립선을 마사지합니다. 이 검사가 전립선의 세균을 혈액 내로 보낼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 금기입니다.
- · 추가 검사에는 혈액 검사, 혈액/소변 배양 검사, 요도 분비물 면봉 검사, 그리고 전립선특이항원 (PSA) 검사 등이 포함됩니다. 전립선암의 선별검사로 사용되는 전립선특이항원 수치도 전립선염에 의해 상승할 수 있습니다.
- · 보다 정밀한 검사로는 요역동학 검사(방광을 얼마나 잘 비우고 전립선염이 배뇨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), 초음파 영상, 컴퓨터 단층촬영(CT) 영상, 방광경 검사 및 전립선 생검이 있습니다.
- · 요로 감염과 전립선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비뇨의학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감염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해부학적 이상 여부를 포함한 비뇨생식기 계통에 대한 자세한 평가를 받으십시오.